조선은 남녀 평등권을 어떻게 보장 받는가

민병수 기자 | 기사입력 2019/07/30 [17:40]

조선은 남녀 평등권을 어떻게 보장 받는가

민병수 기자 | 입력 : 2019/07/30 [17:40]

 

조선은 남녀 평등권을 어떻게 보장 받는가

 

▲     © 자주일보



조선을 알고자 할 때 궁금한 것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남녀평등에 관한 것도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이다.

조선의 대외 매체인 조선의 오늘은 730일 자 보도를 통해 이 궁금증을 풀어 주었다.

자주일보 독자들과 함께 조선의 오늘 보도를 따라가 보기로 하자.

 

북조선 남녀평등권에 대한 법령》​​

 

남녀평등권법령은 공화국의 여성들을 봉건적인 압박과 굴욕에서 해방하고 그들에게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생활에서 남자와 동등한 권리를 보장하는 법령으로서 (1946)730일 발포 되었다.

 

남녀평등권법령은 나라의 민주화와 민주주의적 발전을 이룩하며 인구의 과반수를 차지하는 여성들로 하여금 혁명과 건설에서 주인다운 태도를 가지고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는 혁명 투쟁에 나서신 첫날부터 여성 문제를 사회혁명의 근본문제의 하나로 인정하시고 그에 언제나 깊은 관심을 돌려오셨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혁명 투쟁 시기에 우리나라 혁명의 성격과 여성운동의 본질, 경험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데 기초하여 조국 광복회 10대 강령에서 남녀의 차별 없는 인륜적 평등을 보장하며 부녀의 사회상 대우를 높이고 여성들의 인격을 존중할 데 대한 문제를 여성 해방의 과업으로 내세우셨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해방 후 여성 문제를 반제 반봉건 민주주의 혁명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 규정하시고 여성들을 식민지적 및 봉건적 압박과 굴욕에서 해방하고 그들의 세기적 숙망을 풀어 주시기 위하여 북조선 남녀평등권에 대한 법령을 작성 하시고 그것을 북조선 임시 인민위원회에서 채택, 실시하도록 하셨다.

 

남녀평등권 법령은 모두 9개 조항으로 되어있다.

 

그 중요 내용에는 여성들이 정치, 경제, 문화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남자들과 동등한 권리를 가지며 각급 주권기관 선거에서 남자들과 동등하게 선거할 권리와 선거 받을 권리를 가지며 남자들과 꼭 같은 노동의 권리와 동일한 임금과 사회 보험 및 교육의 권리를 가진다는 것 등이 밝혀져 있다.

 

이 법령은 여성들을 수 세기에 걸친 봉건적 압박과 굴욕에서 해방하고 그들에게 사회생활에서 남자와 동등한 권리를 보장하여준 참다운 민주주의적 법령이다.

 

남녀평등권 법령의 실시는 여성들이 남자와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으며 그들이 새 사회 건설의 당당한 주인으로서 혁명과 건설을 더욱 힘 있게 다그쳐 나갈 수 있게 하였다.

 

남녀평등권 법령의 실시는 또한 온갖 착취와 억압, 굴욕과 천대를 받고 있는 남조선 여성들에게 새로운 힘과 용기를 안겨 주었으며 그들의 민주주의적 권리와 자유를 위한 투쟁을 힘있게 추동하였다.

 

또한 이 법령의 실시는 민주주의적 권리와 자유를 위하여 투쟁하는 전 세계 진보적 여성들에게 커다란 고무를 안겨 주었다.

 

- 사회의 당당한 주인으로 보람찬 삶을 누려가는 조선여성들 -

  • 도배방지 이미지

김정은 국무위원장 백두산 정상에 올랐다.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