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창작가들의 소중한 마음​

이윤섭 기자 | 기사입력 2020/04/16 [13:57]

여성창작가들의 소중한 마음​

이윤섭 기자 | 입력 : 2020/04/16 [13:57]

 

조선의 대외 매체인 조선의오늘은 16일 다음과 같은 기사를 보도했다. (편집자 주)

 

 

여성 창작가들의 소중한 마음

 

 

  © 자주일보

 

 

 

공화국의 조선 산업미술 창작사에는 수십 년간 산업미술 도안 창작에 자기들의 모든 지혜와 열정을 깡그리 바쳐가는 참된 여성들이 있다.

 

경애하는 최고 영도자 김정은 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었다.

 

여성들은 열렬한 애국심을 지니고 사회주의를 건설하고 승리 적으로 전진시키며 사회주의 강국을 일으켜 세우기 위한 투쟁에서 빛나는 위훈을 세웠습니다.

 

의상 도안창작단 단장 조휘경 여성은 30여 년 동안 의상 도안 창작에 생을 바쳐오는 관록 있는 창작가이며 창작지도 일군이다.

 

의상 도안 창작을 시작한 때로부터 그는 피타는 사색과 노력 속에 훌륭한 창작적 안목과 일가견을 지닌 도안창작가로 성장하였다.

 

그는 창작에서 실용성과 상징성, 우리 인민의 체질과 민족적 감정을 중시한다.

 

최근 년간 현대적인 문화 정서 생활기지들을 즐겨 찾는 우리 인민들의 눈에 친숙해진 미림승마구락부의 승마 운동복, 문수물놀이장의 안내원 제복, 양덕온천문화휴양지의 봉사원 제복 등의 의상 도안들은 모두 그가 창작한 것이다.

 

그는 한 점, 한 점의 도안 창작에 정열을 쏟아부으며 지금까지 인민들의 사랑을 받는 수천점의 각종 의상 도안들을 창작하였다.

 

상업 도안창작단 실장 정순희 여성은 28년 동안 상표, 광고, 간판 도안창작가로 일해오고 있다.

 

이런 류의 도안창작가들에게서 중요한 것은 대상의 특성과 가치를 몇 안 되는 표현요소들에 집약시킬 줄 아는 능력이다.

 

그는 하나의 도안을 창작하기 위해 수백 번의 모의를 거듭한다.

 

여러 분야에 대한 지식과 원론적인 사유와 상상력을 결합시킬 때 훌륭한 도안이 나오게 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는 탐구적인 노력과 번개 치는 착상으로 삼지연 장 공장에서 생산되는 간장의 상표도안, 대동강 과일 종합가공공장에서 생산되는 사과술의 상표도안, 평양국제비행장과 미림승마구락부의 광고 도안을 비롯한 수많은 훌륭한 도안들을 창작하였다.

 

이곳 창작 사의 여성 창작가들 중에는 27년간 각종 도안 창작에 지혜와 열정을 바쳐오고 있는 공업도안창작단 실장 김진순 여성도 있다.

 

그가 창작한 도안들 중에는 사람들의 생활 속에 친근하게 자리 잡은 것들이 많다.

 

단 다섯 글자로 유희 기재의 특성을 생동하게 표현한 릉라인민유원지의 꼬임 회전 반간판 도안, 학생용 멜 가방의 형태도안, 우리나라 신발공장들에서 생산되는 각종 신발 제품들의 형태도안들을 비롯한 많은 도안들이 진순 여성의 창작품들이다.

 

감자를 재치있게 의인화하여 형상한 삼지연감자가루생산공장의 마크 도안은 공장을 현지 지도하신 경애하는 최고 영도자 김정은 원수님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방면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는 그는 공업제품의 재료적 특성까지 도안에 반영하여 산업 응용성을 더 높이기 위한 새로운 연구에 힘을 넣고 있다.

 

도안창작가 양성 실 창작가 박혜경 여성 역시 산업미술 분야에 첫발을 들여놓은 때로부터 지난 20년 동안 수많은 도안들을 창작하였다.

 

그가 창작한 도안들은 현대 감과 세련미가 두드러지는 것이 특징이다.

 

그는 산업미술 발전의 세계적 흐름을 잘 알고 있으며 새로운 창작기법과 수단들을 우리 식으로 활용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간명한 상징화수법으로 유명한 옥류아동병원의 마크 도안, 독특한 글자형태와 색 배합으로 세련미를 보장한 룡악산물비누 상표도안, 철쭉양말 상표도안은 그의 진취적인 창작적 사색과 노력의 산물이다.

 

그는 2년 전부터 도안 창작과 함께 창작가 후비 양성 사업도 하고 있는데 이 짧은 기간에 적지 않은 도안창작가들을 키워냈다.

 

아름다운 꿈과 포부를 안고 도안 창작의 첫걸음을 뗐던 어제 날의 처녀들은 수십 년 세월의 흐름과 함께 가정의 주부로, 자식들의 어머니로 되였지만 산업미술 창작가라는 이들의 부름은 변하지 않았다.

 

새로운 도안 창작 과제가 제기되면 이들은 사색과 창조의 긴장한 순간들을 이어가며 때로 서로가 마주 앉아 열띤 논의와 진지한 의견교환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렇게 창작되는 하나하나의 도안들에는 우리의 생활이 더욱 아름다워지기를 바라는 여성 창작가들의 소중한 마음이 깃들어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위대한 승리자들의 위훈은 영원불멸할것이다 김정은 위원장 연설
1/5
광고